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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과 기술/컴퓨터 관련

이번에 사블EAX 관련한 오해와 진실

9535  [참고] 이번에 사블EAX 관련한 오해와 진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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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진영 [zion3sp] * ParkoZen 272 ω  07-06-09 [Saturday] 11:29 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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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age size :640 x 665, Saturday June 09, 2007 11:29:18 am, Uploaded by 안진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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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age size :640 x 665, Saturday June 09, 2007 11:29:18 am, Uploaded by 안진영


(1번 사진이 주력모델의 칩셋이고, 2번 사진이 저가형태의 모델 칩셋입니다.)

 

뉴스란의 '하드웨어가속이 안되는 사블시리즈'라는 글이 올라온 후에 그 해당글쓰신분의 의도와 전혀

틀리게 분위기가 돌아가고 있는듯 보입니다. 본문에서도 일부 저가형카드들의 과장된 eax가속부분을 갖고

이야기를 하신것 같은데 댓글들과 이쪽게시판 반응들을 보니 온갖 추측과 근거없는 주장이 늘어나는군요.

 

그 근거없는 의혹의 댓글들을 대충 나열해 보자면....


1. 그럼 오디지2를 버려야 하는지?
2. EMU10K1, EMU10K2, EMU20K1이외의 것들은 모두 유사저가형이다.

   (Emu10k2,Emu20k1이 두가지로 마킹된 칩셋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드라이버상 이름입니다.)
3. 10만원 이상제품만 제대로 지원한다.

4. 차라리 내장쓰는게 속편하다.
5. X-fi나 오디지급도 eax3.0까지만 가속해주고 그이상은 소프트웨어 처리로 cpu가 알아서 한다.

6. 사블라이브(emu10k1) -> 오디지(ca0100)으로 출시됐을때 칩셋이 이름만 바꿔서 나왔을 뿐이다..

 

(6번 추가) : 일단 칩셋 크기부터 틀리고 핀수도 당연 다릅니다. 리마킹을 위해 크기까지 늘리고

핀배열까지 다 조절했다? 그리고 거기에 딱 걸릴 위험이 도사리고 있는데도 이런짓을 했다면

이미 그회사 끝장난지 오래일겁니다. 소비자는 바보가 아니지요.

 

크랩을 별로 달갑게 본적도 없지만 위 내용과 같은 거짓소문에 많은분들이 놀아나는건

같은 사용자로서 안타깝네요.

 

사진의 칩셋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전부터 많은분들이 의심했던 부분은 CA0106시리즈 입니다.
제대로 생겨먹은 주력상품에 달려나온 칩셋들과 분명 차이가 있겠죠. 그리고 저가형 CA0106

시리즈가 아닌 일반적인 오디지에 emu10k2라던지 X-FI에 EMU-20K1따위의 문구로 적힌 칩셋은

없습니다.(단지 드라이버상 명칭이고 애칭(?)정도..)

 

크랩이 EMU를 인수하고 EMU-APS카드에 쓰던 EMU10K1이 라이브카드에 달린뒤로 사블=이뮤칩으로
인식되었는데.. 그 칩셋의 업글판이다 해서 EMU20K다 뭐다 추측이 있었던것 같네요. 그냥 의미상으로
보면 맞는 말이지만 실제로 마킹된 표기는 사진과 같이 CA20K,CA0102,00 이런식 입니다.

 

(두번째사진 참고)

위 CA0100,0102류와 달리 저가형인 CA0106시리즈의 그 제품들은 드라이버를 틀린걸로 쓰는것부터

의심이 일어나기 시작했습니다. 예를들어 오디지드라이버에 'LS,밸류사용자는 다운받지 마십시오..'

이런식이였죠. 제2씨현 자료실에 X-FI XtremeAudio를 제외하고 라이브24BIT,오디지LS,밸류 셋다

공용의 비스타 드라이버가 올라와 있습니다. 칩셋이 동일하기 때문이죠.. 결국 비슷한 급이라는 소리.

 

X-FI XtremeAudio도 위 세개와 동일한 칩셋을 사용하지만 어떻게 된일인지 실제 게임에서 EAX4.0까지

적용이 잘 되더랍니다. 문제는 오디지1의 EAX4.0보다 품질이 나빴다는것...

관련링크 -http://www.pc-speaker.com/zboard/view.php?id=bestreview&page=1&sn1=&divpage=1&sn=off&ss=on&sc=on&select_arrange=headnum&desc=asc&no=855

 

X-FI XtremeAudio 사용기 본문내용중......


그러나 같은 EAX 4.0 환경의 사운드에서는 오디지 1과 비교해 확연한 차이가 드러납니다.

'여러 측면에서 오디지 1이 훨씬 뛰어납니다.'

사실 차이가 뚜렷해서 비교가 되지 않을 정도인데, 이 카드는 소프트웨어 측면에서 EAX 4.0을 구현한

것으로 보입니다. 이 점은 다음 화면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위 사용기 내용처럼 CA0106칩셋 시리즈 사용자들의 의문섞인 이런내용 글들이 올라오고 부터 저가형은

소프트처리다 뭐다  문제가 시작된건데 무슨 emu칩셋이 아니라서 멀쩡히 잘 돌아가는 X-FI나 오디지의

주력모델이 유사저가형 취급을 받아야 하는건지... 익뮤하위의 사블시리즈가 싸잡혀 사기성으로 포장된

물건들로 둔갑을 해버리는 이상한 일이 일어나는군요. 심지어 EAX게임활용에서는 현재 중고가기준

가격대성능비가 좋다고 다들 알고계시고 실제로 게임용카드로 인기중고품인 오디지2도 저가형과

매한가지다 평을 들어버리는 어이없는 일까지 있군요. 불똥이 엉뚱한곳으로 튀는듯 합니다.


그리고 그동안 EAX5.0처리의 연산능력을 가졌다던 X-FI의 경우에도(XtremeAudio제외) 

메인칩셋인 CA20K1은 전혀 상관없이 cpu가 100프로 담당하는 소프트웨어 처리라는식의 폭탄수준의

근거없는 발언까지...

(수정)

 

그럼 밑에 링크같이 상품판매용 모든 EAX비교표들조차 사기100프로라는 소리네요.
http://shopping.naver.com/detail/detail.nhn?cat_id=01020903&nv_mid=1100028600
http://cafe.naver.com/pc119.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71

 

지금까지 이런발언 하신 모든분들의 말씀이 만약 전부 사실이라면 소송을 넘어서 크랩회사는 문닫아야

할지도 모르겠습니다.

 

사블카드에 관심이 없던 분들이나 이런 내용이 무슨말인지 모르시는 분들입장에서는

'대충 쓰면 되지 유치하게 숫자놀음이나 하는건가?' 하고 무시할지도 모르겠습니다만..

사블의 주기능인 EAX가 일부 100프로 사기라는 뜬금없는 글들이 올라온다면 믿고 사용했던

입장으로는 상당한 충격입니다. 그만큼 EAX라는게 사블카드에서는 핵심이기 때문이죠.

 

부디 다른 사용자들 혼란스럽게 만드는 근거없는 헛소문은 퍼뜨리지 말아주셨으면 하는 바램에서 쓴겁니다..
위에 쓴 내용중에 혹시나마 틀린게 있다면 양해를 부탁드리구요.

 

결론이 빠졌군요;

LS등의 제품들은 EAX2.0까지만 DSP에서 연산을 한다고 보구요. 10년전에 나온 사블라이브도 2.0은

직접 연산을 합니다..... 아무리 메이저급 제품의 다운그레이드지만 CA0106시리즈가 10년전 라이브의

EMU10K1보다는 연산능력이 좋을것 같군요.

 

어쨌든 위에 말한 LS등의 CA0106시리즈 말고는 EAX만 놓고볼때 스펙 그대로 돌아간다 그리생각합니다.

 CA0106-XXX : 오디지LS,밸류,라이브24BIT,X-FI XtremeAudio

 


내용 추가합니다. 제글 제가봐도 참 어지럽고 정리 안되네요.. 오히려 읽으시면 오해만 증폭되실지도;;;;;;

물론..몇년전부터 이런내용 이미 잘 알고계신 고수분들 이게시판에서 아주 많이 활동하고 계십니다.

새로운것도 아니며 분간하기 어려우신 초보자분들 위해서...

 

국내출시품 기준으로 정리합니다.

 

1.EAX2.0까지 하드웨어처리/가속 : E-mu10k1칩셋
 - 사블라이브시리즈 (DE가 붙던 밸류가 붙던 뭐가붙던 다 똑같습니만 라이브24BIT는 아닙니다.)

  하도 나온지 오래되서 2.0까지만 지원하더라도 거짓스펙 따위는 없습니다.

2.EAX2.0까지 하드웨어처리/가속, EAX3.0은 S/W방식(CPU가 전담) : CA0106-XXX칩셋
 - 오디지LS,오디지밸류,라이브24BIT, (s/w처리로도 3.0까지만 지원)
 - X-FI 익스트림오디오(2.0까지 가속지원, 3.0~4.0은 S/W방식 cpu처리로 '추정')

 

바로 이 2번이 그 스펙상 뻥튀기에 하드웨어 가속이 제대로 안되는 물건들 입니다.

(두번째사진이 메인칩셋) 전혀 안되는건 아니고 제한적이죠.


[그럼 EAX스펙상 거짓없이 제대로 지원하는 주력모델은 뭐냐?]

3.EAX4.0까지 하드웨어처리/가속 : CA0100, CA0102, CA10300칩셋
 - 오디지1,오디지2,오디지1/2 2005,오디지2ZS (DE,플레티넘같은 옵션버전 전부 포함, se제외)

 - 오디지4WOW,PLUS

(SE버전은 노멀오디지와 생긴거 부터가 틀리고 칩셋도 다릅니다.)


4.EAX5.0까지 하드웨어처리/가속 : CA20K1-XXX 칩셋

 - X-FI 전체 (XtremeAudio만 제외)

 

다 쓰고 느끼는건데 이름도 참 햇깔리게 많이도 지어놨군요... 수입안된것들 다 합하면;;;


IP Encrypt : 054E23F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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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CODE:50271 | 
CPU  P4-3.2
Mainboard  ASUS P4800 865pe
RAM  Samsung DDR PC3200 512 x 2
VGA  emtek 7600GS AGP
HDD  Samsung sta2 250G / sta 120G
ODD  dvdcombo
Power  350
Case  =
Cooler  잘만VF7, APACHI KAISER-478
Monitor  22"LCD samsung 917B 19" CRT
Sound/SP  X-fi익뮤/ SF34N+SA20PN, MT-2000
KB/Mouse  삼성블랙/MX310
OS  XP sp2
|내 시스템 입력| 


 [에이브이] 오디오,스피커관련포럼 [Alt-Shift-U] - |안진영|+NEWLite.v5| SEARCH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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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ritten by 안진영 |zion3sp| * ParkoZen 272 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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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째보면.. 사블의 전부라 할 수 있는 EAX를 속인 다는 것은 크리에이티브의 존재이유를 속이는 것과 다름 없죠;
사실 사블을 사는 이유가 음질 때문에 구입 하는 것은 아니잖습니까 -_-
거의 90%이상의 EAX HD 하드웨어 가속때문인데 이게 아니면 사블을 사야 하는 이유가 하나도 없어지는 겁니다.

오늘 X-Fi XM을 구입 했습니다만(지금 오디지2ZS와 혼용해서 쓰고 있음;;)
EAX 5.0의 위력을 한번 체험 해보렵니다.. 사실 순전히 콜린더트, 배필2때문에 구입한 카드니까요 ㅎㅎ
 *OF 2398 α
06/09 13:23 001
²황형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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익뮤를 쓰고 있지만,, 사블 주기능인 EAX가 소프트웨어라는건 충격적입니다..
5.1채널 eax4.0부터는 내장사카 2.1채널 eax2.0보다 게임에서 프레임득을 많이 보았기때문에
소프트웨어라는게 믿기도 힘들고,, 만약 소프트웨어라면 혁신적인 기술 아닐까요..;;

RightMark 3DSound 를[참고]하자면
엔터테인먼트에서 하드웨어,소프트웨어 최대 EAX 3.0 지원이었고,
게임모드에서는 하드웨어 최대 EAX5.0지원, 소프트웨어적으론 EAX지원되지 않는다고 나와있습니다.
// 내장된 EAX 테스트 프로그램에서도 역시 소프트EAX는 작동되지않았습니다.
// 배필2에서는 엔터테인먼트모드일때 소프트,하드웨어 3.0 지원
// 배필2에서 게임모드일때 소프트 3.0지원 하드웨어 5.0지원 이었습니다.
// 게임모드로 소프트3.0을 하면 상당히 불안하였지만 프로그램측정 결과와는 어쨌든 다릅니다..

위 프로그램이 이렇다 할 답을 내놓지는 못하지만.. 바로 믿기도 힘듭니다...
그래서 어느정도 신빙성을 가지었다면 참고자료로 볼수 있지 않을까생각합니다..
 *GF 902 α
06/09 13:31 002
³이진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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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이 문제에 대해서 잘 아는 것도 아니고 크리에이티브에 특별히 감정이 있는 것도 아니긴 하지만 다른 건들을 검색하기 위해서 인터넷을 뒤지다보면 크리에이티브에 대해서 불신을 갖고 있는 사람들이 상당히 많은것 같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크리에이티브에 대해서 의심을 갖는 사람들이 많은 것은 몇번에 걸쳐서 의심받을 만한 행동을 했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가장 대표적인 것이 일종의 치트 드라이버를 사용해서 안된다고 하던 기능들이 되는 경우가 나오기 때문 아닐까요?

단편적인 예긴 하지만 오디지2에서 원래 지원이 안되는 DTS 디코딩 기능이 치트 드라이버류를 사용하면 가능해진달지... 치트 드라이버로 설치할때 DTS 디코딩 기능을 이용하기 위해서 인텔과 AMD CPU 두가지 중 한가지 CPU 종류를 고르라는 선택문이 뜬다든지..,

또한가지는 오디지2ZS의 S/N 비가 108dB 이 못된다는 주장이라든가 24/192 처리가 아니라 실제는 24/96 처리라는 주장이라든가... 이러한 온라인 상의 주장에 대해서 크리에이티브가 맞대응 하지 않고 오디지2나 4 라인업 이후에 저가형은 남겨뒀지만 금새 X-FI로 넘어가 버렸다든지...

아니땐 굴뚝에 연기날까? 라는 속담처럼 뭔가 크리에이티브가 의심받아온 것은 사실이기 때문에 그로 인해서 의혹이 증폭된게 아닐까 생각합니다. 솔찍히 현재 X-FI류의 가치라는게 EAX 밖에 없기 때문에 가격대별로 의도적으로 EAX 성능 차이를 두고 있다는 생각이 들때가 있거든요. 전용 가속 칩을 사용해서 성능을 구현했다고 하지만 요새 컴퓨터 성능을 보면 그정도 성능은 CPU 연산을 통해서 소프트웨어적으로도 처리가 가능하지 않나 생각합니다. 마치 소프트웨어 DD/DTS 코덱이나 하드웨어 코덱이나 별 차이 안나는 것 처럼 말이죠.

뭐, EAX에 대한 독점권을 갖고 있는 회사 마음대로죠뭐.
06/09 14:06 003
김성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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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김성욱님이 말씀하시는 그 불신자(--;)중에 한사람입니다만.. 아무튼 근거없는 의혹으로
사람들의 혼란을 일으키는 어떤글들을 볼때 참 안타까웠습니다. 아무튼 이번에 붉어진 크랩의
잘못은 일부 저가형모델들의 뻥튀기성 햇깔리는 스펙표기 입니다. 충분히 거짓이라는 근거가 있고
사용상에도 기존시리즈와 차이가 크기때문에 사용자들이 여기저기서 불만을 내놓고 있고.. 이부분은
거의 사용자들의 의혹이 전적으로 맞다고 생각합니다만..

문제는......몇년간 사람들이 잘만 사용했던 주력사블모델의 경우 무슨 의혹이라는게 근거도 없고
사용자들의 제보(?)도 없고.. eax잘만 돌아가는걸 가지고 출처없는 이상한 글들이 올라온다는게
이해가 가지 않는다는 겁니다. 도대체 어디서 그런걸 보고 그런소문들이 갑짜기 나오는건지....도통
알수가 없네요. 익뮤도 ZS도 그 상위도 전부 몽땅 소프트웨어에뮬 처리이다..라는 어디서 구경조차
못한 이상한 글들이 올라온다는게 문제지요..

제가 그냥 혼자 생각하기에 일부 저가형에 제품 스펙을 '이건 진짜도 아니고 거짓도 아니여' 식으로
혼동되게 표기하는것은 어느정도 뒷수습이 가능할 수 도 있다고 봅니다만.. 이것말고 주력브랜드에
거의 10년간 밀어오고 대단하다고 크랩 스스로 찬양을 해오던 EAX가속지원이 거짓인 내용이였다면
그회사 망합니다.

최소한 이런식의 자살행위는 하지 않았으리라 보구요. 만약 이랬다면 터져도 진작에 터졌을것
같습니다. 정말 아직도 이해가 가지 않습니다. CA0106이고 나발이고 사블이란 물건은 전부
EAX스펙은 거짓이라는 그 근거없는 의혹들.. 최소한 증거자료라도 눈으로 봐야 생각을 해볼
가치라도 있을텐데 말이죠.
06/09 15:46 004
³안진영   
박진호 
230 
익뮤플래티넘사용자입니다.
사기라면 사기고 유저잘못이라면 유저잘못이겠죠. 하지만 크리 와 제이 두회사가 잘못이 상당히 크다고 봅니다.
어디까지 eax하드웨어 지원이고 소프트 지원이면 스펙 광고에 나와있지않고 최대지원수만 나와 있습니다. 내가 오디지 ls 살이유도 없지만 산다고 하더라도 eax3.0 사용안할것 같네요.
사블사는 대부분 유저 주이유가 겜에서의 프레임상승과 eax지원으로 인한 환상적인 소리입니다.
소프트지원시 프레도 일반사카에 비해 훨씬 더 떨어질뿐더러 eax소리도 하드웨어지원시 보다 더 떨어지죠. 이건 명확하게 적지 않은 사운드카드 회사의 잘못이라고 봅니다.
06/09 16:37 005
박진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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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혁님이 말씀하신 부분은 X-FI가 하드웨어 지원이 맞고, 3.0까지는 소프트웨어 지원이 가능하다는 것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닙니다.

괜히 X-FI에서 게임모드를 따로 만들어둔게 아니죠.

'3.0까지는 소프트웨어 지원이 가능하다'와 '3.0까지는 하드웨어 가속 없이 소프트웨어로만 구현'은 전혀 별개의 얘기입니다만...


그리고 발단이 된 위키디피아 내용보면 사블 오디지 1세대 자체에 대해서는 특별한 언급이 없고 SE와 LS에만 software-based EAX 3.0 (upgraded to software-based EAX 4.0 with a driver update)라고 명시해 놓은걸 보면 오디지 오리지날이라 해도 EAX 4.0 풀 하드웨어 가속인것 같습니다.

다만 예~전에 줏어들은 얘기론 EAX 4.0까지는 풀 하드웨어 가속이라 해도 CPU를 약간은 쓴다고 하네요. 실제로 관련벤치 자세히 다시 보니 배필2에서 EAX 4.0으로 구동시 오디지~X-FI 전 시리즈 프레임이 오차범위 내에서 동일했지만 X-FI에 X-FI옵션(EAX 5.0을 의미)사용시에는 프레임이 약간 오르네요.

http://www.parkoz.com/zboard/view.php?id=my_tips&no=6921
자세히 보시면 EAX 하드웨어 가속 자체는 분명한 실체라는걸 알 수 있죠.(나중에 언토 벤치에선 크리에이티브쪽에 좀 더 유리한 결과도 나왔죠.)


그리고 박진호님이 언급하신 것 자체는 맞지만 그렇다고 해서 몇몇 사람들이 추가적인 루머를 지어내어 사용자들을 더 큰 혼란에 빠뜨리는건 결코 사용자들에게 도움이 안 되죠.
그래서 이 본문글처럼 어디까지가 실체로 어디부터가 루머인지 밝혀내려는 시도가 필요한 거고요.
 *VF 4218 δ
06/09 16:47 006
이준호   
박진호 
230 
http://www.soundcard.co.kr/bbs/view.php?id=review&page=3&sn1=&divpage=1&sn=off&ss=on&sc=on&select_arrange=headnum&desc=asc&no=65
http://www.soundcard.co.kr/bbs/view.php?id=review&page=3&sn1=&divpage=1&sn=off&ss=on&sc=on&select_arrange=headnum&desc=asc&no=66
http://www.soundcard.co.kr/bbs/view.php?id=review&page=3&sn1=&divpage=1&sn=off&ss=on&sc=on&select_arrange=headnum&desc=asc&no=67
이쪽에 보면 프레임이라던지 스펙 그런게 자세하게 나왔있죠.
내컴이 cpu 2.4b 램1.5g 그래픽카드 6800gt입니다. 배틀필드2할시에 소리는 훨씬 좋으며선 프레임상승 확실하게 있습니다. 소리를 cpu 에서 처리할걸 사카자체에서 하기때문입니다. 특히 퀘이크 4할때는 소리가 항상적이어습니다.
솔직히 지원하는겜이 별로 없습니다. 온라인겜은 특히
한국에서 서비스하는겜중에는 aa온라인 하고 wow가 있습니다.
익뮤게임모드시에 돌비하고 eax5.0지원이죠.
wow(rpg게임)는 안해봐서 모르지만 돌비하고 eax3.0지원이라고 하더군요.
aa온라인(fps게임)은 돌비하고 eax지원하는데 돌비하고 eax동시에 사용합니다.
eax지원은 몇까지인지모르겠지만 버전업될것 같고. 언리얼엔진 3.0으로 업그레이드 개발중이라고 하더군요.
한국온라인겜에서는 eax지원은 별로 바라지 않는게 좋습니다. eax가 좋다해도 링크에 적혀있듯이 지원안하면 사용하지 못합니다.
본문하고 상관없지만 이글을 적는 이유는 사블회사사카사는데 eax가 프레임이 잘나오고 소리도 좋다고 해서 사는 사람이 있는데 자신이 하는겜이 무슨겜이지 보고 사는게 좋을것 같아서 적습니다. 서든이나 이런 eax랑 무관한 겜을 사면 전혀 의미가 없죠.
06/09 17:37 007
박진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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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디지2zs쓰다가..x-fi platinum으로 바꾼 뒤에..배틀필드2를 하면서 느낀점은..

소리가..풍성하고...분리도가...보다 더 선명해지더군요..

그리고 무엇보다도....포격 현장에 있다보면.. 소리가 위에서 내려와서 가슴을 쓸어내리는 듯한..

느낌을 줍니다...동일 스피커와 동일시스템에서..사카만 바꾼 뒤에 느낀거였구요..

배필2는 당시 반년이상 했던 때라...확실히 다르게 느껴지더군요...

eax 4.0도 제대로 지원하는 겜이 별로 없지만..5.0은 말할 것도 없고....

음감에 크게 민감하지 않는다면..저처럼 게임에서 eax를 좋아하는 유저라면..x-fi 추천합니다..ㅎㅎ

덕분에 비스타로 못넘어가 있죠.....ㅠㅠ;
 *XB 3433 β
06/09 19:54 008
최영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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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프트웨어로 처리하느냐 하드웨어로 처리하느냐 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이견의 여지가 좀 많을 수 있습니다. 그러니까 '하드웨어로 처리' 라고 하는 것을 다시 풀어서 쓰면 '해당 신호의 처리를 별도의 하드웨어로 장착된 프로세서가 담당' 이라는 의미일텐데 결과적으로 이 말을 더 풀어서 쓰면 '별도의 프로세서를 이용하는 프로그램이 존재함' 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이 사운드카드에 롬에 박혀 있는지, 드라이버로 로딩되는지는 여기서 언급할 필요는 특별히 없겠죠.

사운드 카드라고 불리는 하드웨어를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본체의 CPU가 컴퓨터의 데이타 통로를 통해서 넘겨준 데이타를 처리(프로세싱) 해서 이를 소리로 만들어주는 장치 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 때 소리로 만들어주는 부분은 본체가 처리할 수 없는 사운드 카드 고유의 기능입니다만, 데이타를 처리 하는 부분은 사운드카드에 들어 있는 프로세서라는 녀석도 결국은 CPU와 같은 형태의 연산장치입니다. 즉, CPU로 이러한 처리를 못할게 없다는 거죠.

인텔이나 AMD CPU를 이용해서 처리하도록 프로그래밍을 하면 EAX라는 것은 근본적으로 사운드 카드와 독립적으로 사용하게 만들 수도 있을겁니다. 하지만 크레에이티브가 바보가 아닌 다음에야 그런 프로그램을 만들리도 없고 만들어 놓은 것을 그냥 둘리도 없지 않을까요? 핵심은 이 부분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돈을 벌고 자기 회사의 존재 가치를 높이기 위해서 EAX라는 독자적인 규격을 하드웨어 지향적으로 만들든 아니면 라이선스 수입을 노리고 완전 소프트웨어로 구현을 하든 그건 그 회사에서 알아서 정해야할 문제일테니까요.

뭐, 저가 사운드 카드의 경우 하드웨어 가속이 안된다. 라는 것을 크리에이티브가 적극적으로 홍보 하지 않고 다 된다는 식으로 이야기 한다고 느껴서 혼란을 느끼는 분들이 꽤 많구나... 라고 생각을 하면서 지켜보고 있는 중입니다. 하드웨어적으로 되냐 안되냐 등등을 따지면서 사운드 카드를 쓰시는 경우는 드물잖을까요?

하여간 저가형 오디지 시리즈의 문제점을 알게되신 분들이 늘어나게 되는 것은 현명한 상품 선택에 도움이 되는 일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큰 문제는 없지 않나 싶습니다.
06/09 21:10 009
김성욱   
이덕호 
180 
ㅡㅡ;; 사블하면 스릴만점겜사운드의 명가로 알고 있는 나같은 사람이 이런 글 보면 이해보다 오해가 발동^^.
더군다나 그저 EAX지원이라는 것만 알고 스펙과 크리에이티브는 무시한채 사용기나 각종 질&답을 더 참고하여 오해가 발동.

나의 생각에서 감상을 주로 하는 나에겐 다채널이 대가? 크리에이티브가 나쁘다고 보이는가는 아닙니다. 그만큼 그 회사도 기술면에서 가치의 선을 형성하고 있기 때문이죠. 문제는 너무 EAX기술에 대한 주도권을 잡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것땜에 오해가 발동합니다. 하기사 전 그 사블시리즈~익뮤까지 쓸 생각이 없기에 그렇지만.
가장 오해의 포인트는 EAX를 크리에이티브에서 주도하고있다는 겁니다. 그만큼 겜사운드를 살리는 두뇌와 심장역할하는 EAX에 대한 믿음으로 오디지나 익뮤를 찾는것이가요.
이 EAX기술이 다른 회사의 카드에도 하드적으로 지원이 된다면 오해의 소지가 크리에이티브의 모든 카드로 가지는 않겠죠.
지금 기것 타사가 지원한다고 해도 카드가 직접 처리하는 것이 아닌 코덱적 소프트지원이기에 차이는 있다고 봅니다.
06/09 22:23 010
이덕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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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벽지원이라는 문구만 뺐다면 결과가 이렇게까진 안됐을것 같습니다...

표기상 제한적 또는 일부지원은 커녕 그냥 지원이라고 써놓지도 않고.. 모든 마이너다운 제품들에
'완벽지원'이라고 자신있게 떠벌렸으니.... 아마 이런 전략(?)으로 돈은 많이 벌었을것 같습니다.
앞으로도 그럴것 같고 계속 이런모델 뽑아낼것 같군요....회사 입장에서 생각한다면 머리가 잘돌아
가는듯 합니다. 어차피 저가형시장이야 김성욱님이 말씀하신 것처럼 이거저거 꼼꼼히 따져보고
구입하는 분들은 극소수에 가깝고.. 이름만 딱 유명한 사블 두자 붙여놓고 가격은 아주 싸게 판매해
버리면... 어떤분 말씀 빌리자면 낚시하기 딱 좋은 제품입니다.

저가형 모델들은 그냥.. 단순히 카드자체와 가격만 놓고볼때는 불합리할 정도로 쓰레기급은
아닙니다. 분명 보드내장이나 사블외 카드들 보다야 eax가 들어줄만 한건 당연한것이고....
단지 주력모델보다 떨어지는 성능이란 것이고. 그냥 단순히 저가형을 출시했다는 자체가 문제되는
건 아니라고 봅니다. 진짜 잘못은 스펙을 뻥튀기로 써놨다는거 단한가지죠.
그것도 상당히 교묘하게..... --;

정말 또한가지 오해하지 마셔야 할 부분이 저가형이 쓰레기라고 악담을 하는건 절대 아닙니다.
분명 쓸만한 것들이고... 이런 암흑(?)적인 내용을 이미 다 알고 싼맛에 eax를 사용하려 저가형
사블을 구매하신분들은 전혀 후회할 문제가 아니라고 봅니다. 가격이 다른 좋은것들과 비슷한데도
스펙이 딸리면 지탄받아 마땅할테지만 그만큼 싸지 않습니까.. eax만 놓고볼때 최소한 내장이나
사블외 카드보다야 쓸만할테니....

다만 저라면;; 말리지는 않더라도 제가 구입하는일은 절대 없을듯 하고, 추천따위도 절대 않할것
같습니다. 스펙을 속인 의도가 다 뻔히 보이는터라.. 사블저가형 정말 많은 악담을 받아왔는데
그 악담을 하신분들도 크랩의 이런 괘씸한 의도를 생각하시고 그런말씀들을 하신것이지 카드자체만
놓고 돈값도 못하는 쓰레기라는 소리는 아닐겁니다.

부디 잘 사용하고 계신분들은 마이너급이다 뭐다 약간 강하게 비교를 했는데 표현의도가 다른만큼
양해를 부탁드리구요. 그부분에서 기분나빠 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06/10 01:56 011
³안진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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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록 EAX하고 관련은 없지만....개인적으로 사양이 AMD XP 1800+ CPU 에 KT133A 칩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Audigy2ZS에서 X-Fi로 넘어간 다음에 가장 크게 바뀌었던 점이 예전에는 끊겨서 정상 재생이 불가능했던 동영상 재생이 가능해졌습니다. 그리고 mp3 플레이시 점유율 0% 나오더군요....

저같은 저사양 컴퓨터에서는 효과 확실히 느껴집니다~ ㅎㅎㅎ
06/10 09:57 012
김영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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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문제도 문제지만 예전부터 eax가속 자체에 대한 의문은 있어왔습니다

실제 프레임비교라던지 cpu점유율을 봤을때 과연 이것을 어느만큼 가속이 된다고말해야하는가 하는 의문이 계속있었습니다 그 얘기도지금 같이 흘러 나오는것이구요

eax 가속이란것이 (하드웨어에서 가속했을경우) 실제 게임 플레이시 어느정도 프레임을 높여 줄 것인가 또는 유지해 줄것인가 아니면 별 차이 없을것인가..
라는 문제가 아니고,

그 이전에 근본적인 문제입니다. 과연 eax 라는 것이 하드웨어 적으로 완벽한 가속이 되고 있느냐?

eax 기능은 특정한 칩 자체에서 지원하는 것이 아니라, eax정도를 연산 할 수 있는 연산칩만 있다면 모든 사운드카드가 지원할 수 있는 것이 아닌가?, 마치 자사가 개발한 칩에서만 가속이 되는 것은 일종의 락이 아닌가 하는 점이 의심받아왔습니다.

일 예로 하드웨어 가속을 지원하는 오디지1에서 충분히 지원하는 eax2.0을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에뮬레이팅 지원이 가능한 내장 사운드 에서 eax 켰을때 당연히 프레임 이 떨어지고 CPU점유율이 올라가게 됩니다.
그리고 오디지에서 테스트 해보면 ac97보다 좋은 프레임을 보여주고 CPU점유율도 떨어집니다.

그렇다면 하드웨어 적으로 가속이 가능하다는 얘기 겠지요

그러나 문제는 CPU점유율과 프레임이 eax를 지원하지 않을때 보다 분명히 올라가고 떨어진 다는 것입니다.

더군다나 3.0,설정 한다면 프레임은 더 확실히 떨어지고, CPU점유율은 더 확실히 증가합니다.
2.0과 비교할 수 없을만큼 증가 하지요(직접 써보신분들은 모두 아실겁니다.)

하드웨어 가속이 어디까지냐, 어디까지 사운드 카드에서 처리하느냐 하는 의문은

연산이 1000배 빠르다는 X-fi가 나오면서 실제 벤치 상으로 큰 프레임 차이나 CPU점유율 차이가 나지 않는 것으로 보여지면서 더더욱 의문이 되왔던 것입니다

위에 박진호 님이 달아주신 댓글의 내용에 링크가 있습니다만 이런 벤치 자체가 극히 적은것도 사실입니다. 실제로 테스트를 해보거나 그저 게임하면서 프레임에 민감한 분들이 이런 의문을 제시합니다.

과연 eax라는 것이 얼마 만큼 사운드카드에서 처리가 되는 것인가가 상당히 회의적으로 질문 되는 것이지요.

더욱 큼 문제는 크리에이티브는 마치 새로운 카드를 들고 나올때 마다, 그리고 새로운 eax버젼이 나올때 마다 완벽하게 하드웨어 지원한다고 말하고 있다는 겁니다. 그러나 실상은 꾀 많은 리소스를 필요로 하는 소프트웨어적인 부분이 훨씬 많다는 의문이 생길 수 밖에요.
06/10 15:58 013
²정문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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약간 혼란스럽습니다 =_= 지우셔다가 쓰셨다가 하셔서 ㅎ; 아까는 반대의 의견을 내놓으신터라
햇깔리긴 하지만... 위에 하신 말씀은 저도 동의합니다만.. PC에 붙어있는 기기인 이상 100프로
cpu를 벗어나지는 못하겠죠. 오디지에 비해 1000배??라는건 어디서 나온말인지 모르겠으나
이말을 크랩이 했다면 과장일 가능성이 높을테고 그냥 소문이라면 헛소문이겠죠. 실제 광고에서는
24배라고 쓰여있습니다.(본문 첨부사진중 익뮤칩셋설명) 사실.. 칩자체가 뛰어나다기 보다 먼저
답글을 주신분들 말씀처럼 고유기술과 독점의 문제라고 보구요..

그리고 제 경험을 말씀드리면 제pc는 사양이 상당한 구형입니다. 이사양에서 오디지2->X-fi로만
넘어갔는데도 EAX3.0적용 FPS게임시 일부 항상 끊기는 부분에서 부드럽게 넘어가네요.
저도 벤치자료마저 무시할 정도로 뭔차이가 있겠냐 의심스럽게 생각하던 사람중에 하나였는데
막상 해봤더니 차이가 느껴질 정도였구요. 김영석님 말씀하신 것처럼 고사양에서는 그만큼 효과의
차이가 충분히 적어질 수 있다고 봅니다.
06/10 16:09 014
³안진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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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 정보네요...중고 구입할때 참고 해야겠습니다.
Creative JCHyun Sound Blaster X-Fi Xtreme Music 이놈은
EAX4.0까지 하드웨어처리/가속 하고 EAX 5.0은 하드웨어 가속만 가능 한것인가요?
 *VF 4299 γ
06/10 17:31 015
이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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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했습니다;; 사실은 가속이나 처리나 같은말이죠; cpu대신 연산처리를 어느정도 해주는거니
부하를 줄여주는 측면에서 가속이란 말을 하는것이지만 못알아 보시는 분들을 위해서 처리/가속
으로 표현한겁니다..
06/10 17:39 016
³안진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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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랩은 자사의 사운드칩셋을 오디오 프로세서라고 부릅니다.
제가보기에도 일반적인 타사사운드칩셋보다는 범용프로세서에 더 가깝다고 생각되구요.
x-fi 이전의 제품이 eax5.0 을 지원하지못하는이유는 프로세서의 처리 능력의 한계에 따른 제한이라고 했던걸 본기억이 있습니다. 그만큼 eax3 ~4 의 변화보다는 eax5 에서의 처리해야할 데이터량이 많아졌기때문일겁니다. 설령 타사 사운드칩셋에 이와 유사한 처리능력이 있다한들.. 라이센스 문제때문에 이를 적용하는건 사실상 불가능할것이라봅니다.
 *OF 2626 ε
06/10 18:58 017
¹이두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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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국 eax 2까지는 어떤 칩셋이든지 상관없다...가 되는 거군요.

eax 하드웨어 가속이 게임을 빠르게 해준다기보다는 게임을 '덜 느리게' 해준다는 것이 하드웨어 가속의 이점일 거라는 생각을 합니다.

또, CA0106이 하드웨어 eax 3.0이 안되어 소프트웨어로 지원된다지만, 하드웨어로 지원되는 eax 2.0까지나 소프트웨어로 지원되는 3.0일지라도 타사의 eax 가속에 비하면 그 정밀도는 비교할 수 없습니다. 애초에 타사는 3.0 지원도 잘 안되긴 하지만 말이죠.
via envy24나 cmi87xx 계열들에 eax 사운드 테스트 돌리면 eax 효과 안나오는게 부지기수입니다. 물론 내장칩셋들 또한 ad계열 빼고는 다 난감한 수준이기도 하고 말이죠.
 *GF 2740
06/10 19:29 018
²권용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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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님 귀뜸글로 올려주신 댓글 정말 잘 읽었습니다. 글에서 상대방에 대한 배려가 많이
느껴지네요. 메모 보내드렸구요. 앞으로도 좋은정보 자주 남겨주시길 부탁드립니다.
06/11 11:24 019
³안진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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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세서 마킹 확인 이외에 사카가 하드웨어지원인지의 여부를 확인할수 있는 방법이나 소프트웨어는 없을까요?
06/11 20:11 020
²조현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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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VEREST Ultimate Edition 이라고 있긴한데 H/W지원과 S/W지원까지 포함해서 전부 '지원됨'
이라고 표시됩니다... 밑에 링크 보시면 아시겠지만 소프트처리인 클라로나 Envy24칩셋도 2.0은
'지원됨'으로 표시되구요. RightMark 3DSound라고 eax적용했을시 cpu사용률을 보여주는
프로그램도 있지만 EAX2.0까지뿐이 테스트가 안됩니다. 이경우는.. 시스템에 따라서 틀리겠지만
S/W처리일때 12~17프로 점유율이 나오고 H/W가속일때는 3프로~5프로 나오더군요. 물론 변수가
엄청날겁니다.. 믿을만한지도 모르겠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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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myhome.hanafos.com/~milkblue/rm3d-pa.gif
http://myhome.hanafos.com/~milkblue/claro.png
http://myhome.hanafos.com/~milkblue/envy24.png

(출처:안나와사용기)
http://bbs.danawa.com/view.php?nBlogCateSeq1=64&nGroup=7&nSeq=51318&nSiteC=1

꼭.. 뜯어서 칩셋을 확인하지 않아도 위에 써놓은 모델명으로만 확인하셔도 될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