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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 게이머들의 미신 14가지의 진실

Feature: 14 Gaming Myths Exposed
Feature by Vicious Sid | 02/12/2007 | 17:25:00 PM PST

게이머들 사이에는 많은 미신이 떠돌아 다닙니다.
많은 사람들이 그것을 진실이라 믿기도 합니다.
오늘 이 자리에서 그것의 진실을 파헤쳐 드리겠습니다.





미신 #1 :
서드 파티 콘트롤러도 퍼스트 파티만큼 괜찮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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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 제품 간의 차이를 알 수 있습니까?)

아닙니다, 아닙니다, 아니예요.
대부분의 경우, 비공인 콘트롤러, 메모리카드, 기타 주변기기들은
진짜 주변기기들의 완전 싸구려 짝퉁일 뿐입니다.
GamePro 내부 테스트로 검증한 결과,
서드 파티 콘트롤러들은 완성도가 떨어지고 고장률도 높은 것으로 확실히 드러났습니다.
그렇게 된 원인 중의 일부는 마소, 닌텐도, 소니 세 회사 모두가
콘트롤러 디자인, 방향패드, 버튼, 아날로그 스틱에 관한 특허를 소유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Nyko나 Mad Catz같은 서드파티 회사들은
자기 콘트롤러의 버튼 등을 모두 처음부터 스스로 디자인해야 합니다.
서드파티 방향 패드가 영 시원치 않았다구요?
이제 이유를 아셨겠죠. 특허 때문입니다.

어떤 서드파티 제조업체들은 다른 것들보다 품질이 좋기도 합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퍼스트 파티 콘트롤러와 주변기기를 사는 것이 후회가 없습니다.
퍼스트 파티 제품을 사는 것이 남는 장사입니다.




미신 #2:
LCD/플라즈마 TV가 구식 CRT보다 훨씬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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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얇다고 좋은 게 아닙니다.)

널리 알려진 오해 중 하나는, HD 해상도를 동일하게 놓았을 시,
요즘 유행하는 LCD와 플라즈마 티비가 구식브라운관 티비보다 화질이 좋다는 것입니다.

정말 틀린 이야기입니다.
HD CRT는 거의 언제나 HD LCD/플라즈마 티비보다 좋습니다.
CRT는 더 깊고 더 생생한 색깔을 뿜어줍니다.
CRT 티비는 또한 다양한 해상도를 지원합니다.
480i부터 1080p(지원만 된다면)까지 다 지원되며,
다운샘플링이나 업샘플링 등 화질저하도 없습니다.
그런 반면, LCD 나 플라즈마 티비는 "고유" 해상도에 딱 맞게 설계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720p)
이 해상도보다 낮거나 높으면
신호를 콘버팅해줘야 하기 때문에 화질이 흐리멍텅하고 흐릿해지게 되어 있습니다.
480i와 1080i같은 인터레이스 포맷에 특히 그렇습니다.

CRT는 화질에 관해서는 플라즈마와 LCD를 모두 이깁니다.
하지만 CRT는 200파운드까지 나가며 너무 무겁고 큽니다.
플라즈마와 LCD의 판매포인트는 얇은 사이즈와 가벼운 무게, 그리고 고정된 화질입니다.




미신 #3:
1080i가 720p보다 화질이 좋다.


화면을 일시정지 시키고 게임을 들여다 봅시다.
1080i는 초당 60회 540 개의 라인을 표기하네요, 그러면 720p는....잠시만요...
720p는 720개의 라인이네요.
1080i는 샤프니스에서 조금 경계선이 좀 뚜렷해 보이긴 합니다만,
보통은 껌뻑거림이 조금 더 심해서, 눈이 피곤하며 빠르게 움직이는 장면에서는 breakup이 나타납니다.
대부분의 경우, 720p와 1080i는 거의 동등합니다. 각각 장점과 단점이 있지요.
그런 장점과 단점도 큰 차이점을 찾아내기는 매우 힘듭니다.
HD 비디오 게임에 있어서는
720p가 부드럽고 프레임률도 조금 더 좋아 때때로 선호됩니다.




미신 #4:
포르노가 차세대 DVD 전쟁을 해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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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맷전쟁의 미래? 이렇지는 않죠.)

Puhh-lease.
70, 80년대 초창기 가정용 비디오카세트 시대에는 성인영화가 중요했죠.
포르노는 킹메이커가 아닙니다.
Blu-ray가 HD-DVD를 크게 앞서고 있다는 최근 판매데이터로 판단해보면,
PlayStation 3같은 게임기가, 오히려 그런 포르노보다는
차세대 DVD 전쟁을 해결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 겁니다.




미신 #5:
메모리가 많을수록 좋은 게임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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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두가 램을 사랑합니다.)

일반적으로 램의 용량도 중요하지만, 그 메모리를 활용하는 소프트웨어에 대해 고려해보는 것도 중요합니다.
전(前) EA 직원의 말에 따르면,
"PS2와 Xbox 두 기종으로 게임을 개발할 때, Xbox에서 돌리기 위해서는 텍스처 사이즈를 줄여야만 했습니다. 왜냐하면 [Microsoft's API] DirectX 는  [the standard API] OpenGL 보다 메모리적인 면에서 덜 효율적이었으니까요."
라고 합니다.
PS2는 32MB의 더 낮은 메모리를 갖고 있었지만
중요한 것이 꼭 메모리의 크기만은 아닙니다.




미신 #6:
1080p는 필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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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음...)

절대 필수는 아닙니다.
1080p는 생생하고, 또렷하고, 고해상도 영화와 게임이 돌아가는 훌륭한 기술이긴 합니다만,
지금 시기에는 조금 이릅니다.
PS3 게임 몇 개와 블루레이 영화들만이 1080p 출력을 지원하며
시장에서 1080p 가 되는 HD 티비의 수는 아주 적습니다.
그렇든 그렇지 않든 간에
720p와 1080i는 여전히 HD 표준이며, 앞으로도 몇 년 동안 표준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 말은, 1080p는 괜찮은 덤(bonus)일 뿐이라는 말이죠. 쓸 돈만 있다면요.  




미신 #7:
PC는 1인칭 슈팅게임(FPS) 하기 좋은 유일한 수단이다.


PC 엘리트들은 FPS 게임이 마우스와 키보드로 놀게 되어 있다며 주장하고는 합니다.
그리고 어떤 콘솔 콘트롤러도 마우스와 키보드의 유연함을 이길수 없다고 하죠.
그건 거짓입니다.
비록 마우스&키보드가 여전히 정확한 사격에는 유리하지만
Xbox 360 콘트롤러는 대부분의 폭력적 임무에 있어서
그 자체로 신뢰할 수 있는 꾸준한 도구임을 증명해 내었습니다.
특히 콘솔에 특화된 "sticky crosshairs"같은 조작에는 그만이죠.

콘트롤러와 마우스&키보드가 각각 장단점이 있다는 것은 사실이지만
마우스가 언제나 최고라는 말은 아닙니다.
FASA는 다음에 나올 Shadowrun이라는 게임에서 Xbox 360과 Windows 멀티플레이어를 가능하게 할 것입니다.
FASA는 마우스와 콘트롤러 사이에서 오는 불평등한 게임플레이에 대해서는
별로 걱정하지 않는 것 같아 보이는군요.




미신 #8:
제품 보증기간 연장권은 사 놓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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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돈을 버리고 싶다면, 우리에게 주세요.)

대부분의 경우, 이건 대낭비입니다.
360이나 PS3, Wii를 사게 된다면 각각의 콘솔 메이커들은
꽤 관대한 보증기간을 갖고 있다는 걸 알아두세요.
360과 PS3의 경우는 1년이고, Wii의 경우에도 온라인 등록만 하면 1년 이상입니다.

물론, 소매점들이 보증기간 연장권 판매를 곧 그만두지는 않을 겁니다:
콘솔과 게임의 불량률은 매우 낮은 반면 연장권 판매요금은 매우 비싸기 때문에
소매점들에게는 아주 짭짤한 현금 수익원이죠.
연장권을 사는 건 스킵하세요.




미신 #9:
Xbox 360은 1080p가 안된다.


사실, 됩니다. 최근 다운로드 업데이트를 받으면요.
소니는 360이true 1080p가 안된다고 떠들지만,
그건 부질없고 쓸데없는 기술적 논쟁일 뿐입니다.
일반적으로 말해서, 360 게임 설계자들은 장래 게임들의 1080p 지원을 위해
true 1080p로 코딩할 수 있습니다.
곧 나올 세가의 버추어 테니스 3가 좋은 예가 되겠네요.
그 360게임은 "true" 1080p입니다.

360의 1080p 해상도 상에서 돌리는 기존 게임에 관해서는 그리 간단하지는 않습니다.
현재 1080p 해상도로 맞춰놓는다고 해서 게임을 1080p로 렌더링하지는 않습니다.
360의 아날로그 스케일러를 써서 720p 화면을 1080p로 뻥튀기하며 "눈속임"을 하는 거죠.
비록 괜찮은 옵션기능이긴 합니다만, 트루 1080p는 아니죠.




미신 #10:
Cheat code(치트키)는 게이머를 위해 심어놓았다.


그렇지 않습니다.
게임 퍼블리셔의 Q&A 파트가 버그를 쉽고 빠르게 테스트하기 위해 치트키를 사용합니다.
전형적으로, 이 치트키는 최종 출시본에 들어가게 되는데,
그래서 우리가 부르는 "cheat code"가 된 겁니다.

하지만 점차적으로 치트키는 폐지되고 있습니다. 왜냐구요?
대부분의 치트키는 게임시간을 단축시키게 됩니다. 그리고 반품과 중고게임들이 늘어나죠.
그런 것들은 모두 퍼블리셔들에게 손해가 됩니다.
플레이시간이 긴 게임을 만들어 낼수록,
게이머들이 빨랑빨랑 되파는 일이 줄어들게 되고
퍼블리셔에게는 장래의 판매를 보장하게 되죠. 이론상으로는요.




미신 #11:
무선 콘트롤러는 유선보다 작동성능이 좋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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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선은 신(神)의 라인 다음으로 좋습니다.)

사실은 둘 다 동등하게 반응성이 좋습니다.
무선보다 유선이 아무래도 조금이나마 좋다고 생각한다면 이걸 알아두세요:
그건 당신의 망상입니다.
물론, 그런 심리적인 만족감까지 고려할 수는 없지만
사실은 사실대로 말해야죠.
무선 콘트롤러는 유선만큼 매우 빠르며 반응성이 뛰어납니다.

예외가 하나 있군요:
무선 마우스는 종종 엄청나게 까탈스러운데,
그건 마우스 이동의 초정밀성 때문입니다.




미신 #12:
PC 그래픽 카드에 500달러를 써야 한다.


아닙니다!!
물론 최신 최고성능 PC를 갖겠다면야 어쩔 수 없겠지만 말이죠.
하지만 Nvidia와 ATI가 감추고 싶은 진실은 이렇습니다:
대다수의 게이머들에게, Radeon X1950 GT 나 GeForce 7900 GS 등의 중급 그래픽 카드도 뛰어난 성능을 보여줍니다.
가격이요? $200 이하죠.어디서 볼 수 있는지 아시려면.




미신 #13:
S-video는 HD video 용으로 괜찮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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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번 더 말씀드리죠: 이건 HD 비디오 케이블이 아닙니다!)

아니, 아니, 아닙니다.
Radio Shack(역주: 전기상점 체인)에 가서 케이블을 업그레이드 하세요.
S-video와 그 사촌 콤포지트 케이블은,
기준 해상도가 제한되어 있으며, 다른 세대 케이블에 비하면 역사적 유물이나 다름없습니다.
지원만 된다면 콤포넌트, VGA, DVI/HDMI 케이블을 쓰세요.
S-video와 콤포지트는 이미 죽었습니다.
선택의 여지가 없을 때에는 어쩔 수 없겠지만요.




미신 #14:
VGA 출력은 콤포넌트 출력보다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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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콤포넌트는 HD TV를 위한 최고의 아날로그 출력수단입니다.)

HD TV에 대해서라면,
콤포넌트 비디오가 아날로그 케이블 중 최고입니다.
VGA는 PC 모니터 용으로는 뛰어난 선택이긴 합니다만,
HD TV 신호 기준으로 변환될때면 두드러지게 신호의 손실이 생깁니다.
이 말을 못 믿겠다면,
VGA 케이블을 360에 꽂아보고 얼마나 색감이 떨어지는지 확인해 보세요.
싸구려 TV나 저질 콤포넌트 입력이라면 예외가 될지도 모르겠습니다.

VGA도 괜찮은 HD 경험을 주기는 합니다만,
HD TV에서 게임을 한다면, 밝고 뚜렷한 색상을 위해 콤포넌트를 쓰세요.

출처 : http://gamepro.com/